샤오미 미밴드4를 구매했습니다.
저는 아이폰 유저이기 때문에 iOS 기준으로 샤오미 미밴드4를 사용해보고 리뷰를 작성합니다.
2017년 10월에 구매한 미밴드 2가 820일만에 망가져서 미밴드4를 샀습니다. 사실 미밴드2는 정상 작동하는데 스트랩이 닳아서 본체가 분리되거나, 스트랩이 풀려고 코트 주머니 안에서 굴러다녀서 스트랩을 새로 살까하다가 그냥 미밴드4 새제품을 샀습니다. 샤오미가 미밴드 시리즈 제품 공개를 보통 6월에 해왔으니, 미밴드5가 나온다면 2020년 6월쯤이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미밴드5를 기다리기엔 너무 오래 걸릴것 같아 그냥 구매했습니다. 제품 리뷰는 최소한 1주일 정도는 써보고 쓰는것이 맞다고 생각해서 천천히 글을 쓰게 됐네요.
가운데 있는 링(?)이 스트랩과 미밴드 본체를 연결해주는 부품인데 닳아서 덜렁거리더군요.
애초에 미밴드2가 직사광선 아래에서 시인성이 떨어지긴 했지만, 사용하던 미밴드2가 오래쓰다보니 화면 출력이 더 약해졌는지, 야외에서는 시간을 확인할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저는 미밴드2를 카톡과 전화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만 사용을 했는데요, 아이폰이 몇년 전부터 OS단에서 업데이트를 했는지 진동이 많이 약해져서 카톡이나 전화를 자꾸 놓쳐서 구매를 했었습니다. 시계는 따로 하나 더 차고 다녀서 시인성 때문에 큰 불편함은 못 느끼고 있었지만 망가진 김에 새로 하나 사게 되었네요.
샤오미 미밴드4, 어디서 구매할까?
샤오미 제품을 구매할때는 항상 큐텐과 쿠팡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큐텐은 직구다보니 제품마다 적게는 만원에서부터 많게는 5만원정도까지도 다른곳과 가격차가 나는데, 쿠폰까지 사용하면 훨씬 싸게 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공동구매를 하면 더 저렴한 경우도 있고요. 고객센터에서도 한국어로 문의가 가능해서 알리보다는 큐텐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가격은 큐텐보다 알리가 더 저렴할지도?
국내 쇼핑몰 중 쿠팡에서만 검색하는건, 대부분의 판매업자들이 모든 쇼핑몰 플랫폼에 자기들 물건을 올리기 때문에 가격이 다 거기서 거기라서 그렇습니다. 그 중에서도 쿠팡에서 검색하는 것은, 쿠팡맨 정규직 채용 정책이 다른 곳보다 긍정적이라고 생각해서 입니다.
구매했던 2020.01.19에는 큐텐이 쿠팡보다 약 만원정도 저렴했는데, 업무상 연락을 놓치면 곤란한 시기라서 배송이 더 빠른 쿠팡에서 구매했습니다. 큐텐은 저렴한대신 배송이 2주 정도 걸려서 느긋하게 구매해도 되는 물품들만 사는 편입니다.
미밴드 공식 한국 총판인 여우미는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자꾸 품절인 경우가 많더군요. A/S 를 생각하면 여우미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물품이 다시 들어올때까지 기다리기가...
구성품은 미밴드4, 손목 스트랩, 충전 케이블, 설명서입니다.
샤오미 미밴드4 착용감
스트랩 자체의 착용감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미밴드2 손목스트랩 구멍 중, 사용하지 않던 구멍과 미밴드4 손목스트랩 구멍을 비교했을 때 미밴드4가 더 빡빡한 느낌은 있습니다. 미밴드2보다 진동은 살-짝 약한 느낌입니다.
샤오미 미밴드4 한글 패치
큐텐/쿠팡/여우미에서 한글 패치가 이미 완료된 버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큐텐에서는 한글 패치가 안된 중국 내수용 버전을 구매할 수 있었는데 이 버전이 10달러 정도 싸서 가장 저렴합니다. 그런데 중국내수용 버전이 항상 큐텐에서 판매되고 있는건 아니었습니다. 샤오미뉴스(xiaominews) 라는 판매자가 가장 저렴한편인데, 배송이 지나치게 늦거나 제품에 자잘한 하자가 있는 경우가 많고 고객대응이 엉성하다는 후기가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밴드4 한글 패치가 깔끔하게 정리된 글의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샤오미 미밴드4 한글 패치: https://blog.naver.com/mjh0328s/221688266979
샤오미 미밴드4 기능
알림 기능
미밴드2는 메세지 발신자나 내용을 알 수 없어 바로 대응해야하는 건인지 확인하기 위해 폰을 꺼내봤었는데, 확실히 미밴드4가 메세지 발신자와 내용을 알 수 있고, 누가 전화를 걸었는지도 알 수 있어서 좀 더 편리하네요. 게다가 컬러라서 더 보기 좋습니다. 이전 모델에서는 지원하지 않던 기타 앱들도 알림을 받을 수 있어서, 사내 메신저를 사용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심지어 이전 알림 메세지들을 미밴드4 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알림이 왔을때 보지 못 했더라도 핸드폰을 꺼내지 않고 알림을 확인할 수 있죠.
워치페이스
미밴드4는 다양한 워치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기어 시리즈처럼 워치페이스 커스터마이즈도 가능했다면 더 좋았을텐데,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기어S3 에 비하면 가격이 1/6 이니 만족합니다.
그 외 기능들
이전 미밴드는 MiFit 어플을 켜서 알람 기능을 On/Off 했었습니다.(알람 시계가 울릴 때 켜고 끄는 것 말고, 알람 기능 자체를 켜고 끄는 것) 미밴드4는 시계 인터페이스를 조작해서 알람 기능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시간, 예를 들어 저녁 11시부터 아침 6시까지는 어플리케이션 알람을 차단하거나 손목을 움직여도 시간이 뜨지 않도록 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이 더 올라간 점도 좋았습니다.
미밴드4로 음악 재생도 컨트롤 할 수 있고, GPS 연동을 통해 날씨까지 체크할 수 있어서 훨씬 편리합니다.
그 외에도 타이머, 스톱워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른 스마트워치에선 당연한 기능이었지만, 극한의 가성비를 위해 미밴드2에선 포기했던 기능이었죠.
샤오미 미밴드4 페어링
샤오미 미밴드 어플인 MiFit 을 다운받고, 켜면 근처에 있는 미밴드4를 자동으로 페어링 해줍니다.
샤오미 미밴드4 직구하기
조금 더 비싸게 사더라도 바로 물건을 받아서 쓰고 싶다면 국내 판매처를, 조금 늦게 받더라도 싸게 사고 싶다면 역시 직구가 좋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0.01.25 기준으로 저렴한 미밴드4 판매처 링크를 남깁니다.
큐텐에서 가장 저렴한 미밴드4 판매처는 판매가가 26달러인데, 주문하려고 장바구니에 추가하니 33달러로 7달러 추가비용이 붙네요, 쿠팡이 31,900원으로 달러기준 약 27달러인데 27달러보다 낮은 판매처가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쿠팡이 가장 저렴하네요. 한국어 패치가 된 버전이기도 해서 따로 패치를 안해도 되고요. 여우미는 품절입니다.
▶ 쿠팡 미밴드 로켓배송 링크: https://coupa.ng/bneeGC